■ 에이다 스테이킹 KTOP 풀
→ 40 ADA 5일마다 에어드랍 => 파워볼이벤트
→ 50 WMT 즉시 에어드랍 => 초대 이벤트
→ 오픈 채팅방 참여 (참여코드0808)
■ 갈라복스
안녕하십니까
에이다 KTOP 풀 운영자 KTO 입니다.
오늘은 하이드라헤드(Hydra Head) 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카르다노파운데이션(CF) 블로그에 올라온 내용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전문이 매우 길고, 기술용어가 많이 들어가 요약본이 짧지가 않으며, 제 사견이 많이 들어가있음. 반박 시 본인이 맞음!
● 바쁘디 바쁜 현대인을 위한 요약
- 하이드라란 무엇인가?
1. 이더에서 말하는 레이어2와는 좀 많이 다름
2. 이더 레이어2는 통상 트렌젝션만 수행, 합의는 이더체인에서 함
(옵티미즘 등)
3. 그리고 레이어2로 코인을 브릿징시켜야하는 불편함
(어카운트모델이니깐)
4. 하이드라는 공통의 목적을 가진 참여자가 있으면
누구나 하이드라(레이어2)을 개설할 수 있음 (작은 체인)
5. 하이드라에 참여자들이 필요한 자금을 잠금
6. 하이드라에 잠긴 자금끼리 트랜젝션 수행 (스마트컨트랙트 포함)
(제한된 계정 들간의 트랙젝션임에 속도가 미친듯이 향상)
7. 특정 시간(스냅샷)의 하이드라의 최종장부상태를
모든 참가자들의 합의 하에 카르다노(레이어1)에 올림 (블록추가)
(모든 참가자의 합의가 필요하므로, 다수 참여에는 제약이 있음)
8. 상기 과정으로 레이어1의 합의부하 및 트랜젝션부하 절감
9. 비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달리, 카르다노는 eUtxo이므로,
NFT 등의 자산이동도 가능함
10. 모든 개발에는 다 계획이 있었다
11. 빠른 처리가 필요한 디앱(아마 대부분)들이 각각 하이드라를
구성해야하는 불편함이...?
- 하이드라의 지금까지의 행보
1. 2022년은 소프트웨어 품질 및 초기테스터모집을 했던 해
2. 하이드라의 모든 정보를 담은 웹사이트 개설
3. 선데스왑이 초기테스터로 참여 중
4. Obsidian Systems 는 하이드라 결제 개발키트 개발
- 하이드라의 개발방향
1. 22년말 까지 99%의 트랜젝션이 하이드라이기를 목표로 했었음
2. 허나 22년에는 안정성 확보 및 초기테스터 모집까지 가능했음
3. 23년에는 디앱들의 채택을 중점으로 목표를 둘꺼임
4. 디앱들이 하이드라를 쓰도록 적극 지원 및 독려 예정임
원문
하이드라 헤드 프로토콜(이하 하이드라) 는 카르다노의 확장성을 위한 해결책입니다. 오프체인의 원장 생성을 위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이며, 개발자가 블록체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합니다.
하이드라는 CF와 IOG의 엔지니어가 협업한 결과입니다. 오픈소스라는 것 외에도, 팀과 상호작용하며 기술 관련 의견을 피드백을 받을수 있는 창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드라에 대한 수없이 많은 글들이 있지만, 하이드라가 진짜로 무엇인지에 대한 혼란이 있습니다. 따라서 하이드라가 무엇인지, 개발현황 및 개발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하이드라는 무엇인가?
하이드라는 상태채널을 취급하는 레이어2 솔루션입니다.
일반적으로, 채널이라는 것은 둘 이상의 개체 간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이걸 블록체인에 적용하면 둘 이상의 개체들이 트랜젝션을 메인네트워크에 올리지 않더라도, 트랜젝션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를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상태채널은 메인네트워크와 별개로 운영되는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상태채널은 더 빠른 거래를 위해 비트코인에서 사용하는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일반적으로 쓰입니다. 지불채널은 자산 전송만 지원하지만, 상태채널은 메타데이터, 다중자산Utxo 등을 포함한 보다 복잡한 트랜젝션뿐 아니라 스크립트 실행도 가능합니다.
하이드라의 경우, 카르다노와 독립적으로 실행되며, 둘이상의 개체들의 모임에서 사용하는 카르다노체인의 복제본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는 하이드라헤드라고 하는 개인네트워크 내에서 빠른 속도로 트랜젝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트랜젝션의 결과를 메인 카르다노 체인에 정산하고, 이를 본인의 하이드라체인을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알립니다. 한마디로, 하이드라헤드는 사용자들이 그룹을 만들어, 그 사용자들끼리 빠른 트랜젝션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후에 더 많은 예제가 제공될것입니다.
분장원장기술(DLT)에서 레이어1은 블록체인의 메인체인을 말하며(=카르다노) 레이어 2는 메인체인 위에서 사용되는 모든 솔루션을 의미합니다. 레이어2 솔루션은 체인에 추가 확장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하이드라헤드프로토콜은 카르다노 메인체인 위에 구축되기 때문에 레이어2 솔루션으로 간주합니다.
또한 하이드라헤드의 트랜젝션과 카르다노에서 실행되는 트랜젝션이동일하게 취급되므로, 동일한 체인(동형=Isomorphic)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동형의 단어에서 의미하는 바와 같이 Iso는 같음을 의미하고, morphic는 모양,형태 또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풀어서 말하자면, 카르다노에서 실행되는 트랜젝션과 하이드라헤드에서 실행되는 트랜젝션은 구조적으로 대응됩니다.
또한 하이드라는 카르다노가 지원하는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도 지원합니다. 카르다노는 주류 프로그래밍언어와 특별한 프로그래밍언어를 모두 지원할 것이므로, 하이드라에서도 동일하게 지원하며, 이는 기존의 개발툴들과 이질감이 없을 것입니다.
반면, 하이드라헤드는 카르다노메인체인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원장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두 기술은 합의를 구축하고, 사용자 간의 거래를 검증하고 전파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하이드라헤드에는 스테이크 풀이 없으며, 하이드라헤드 체인 참여자간의 합의가 끝입니다. 모든 참여자가 모든 트랜젝션에 동의해야 합니다. 이는 하이드라헤드 참가자들에게 강력한 보안을 주는 반면, 참여하는 참가자 수에 제약이 생깁니다. 또한 참가자들이 서로를 신뢰하지 않아도 되지만, 공통관심사 혹은 인센티브가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대중적인 믿음과는 달리 하드포크는 하이드라를 가능하게 하지 않으며, 하이드라가 레이어1의 기능이 아님을 강조합니다. 하이드라는 카르다노에서 활용되는 프로젝트 구축을 가속화하는 가장 중요한 프레임워크이며 인프라스택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하이드라는 자체 프로토콜을 확장하려는 디앱개발자를 위한 디앱역할을 합니다. 크게 보면 두가지로 나뉩니다.
- 하이드라헤드를 사용하는 온체인 스크립트
- 높은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하이드라노드라는 소프트웨어 스택
지금까지의 하이드라
작년에 하이드라 관련하여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2022년은 소프트웨어품질을 높이고 하이드라를 구축할 첫번째 지원자를 구성하는 해였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연초에 팀은 특히 온체인ㅏㅣㅁㅇㄴ림ㄴ아ㅣ럼ㄴ읾나이러
'에이다 가이드 > 에이다 주요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OP] 카탈리스트 투표 Fund10 등록 방법 (23.06.30) (0) | 2023.06.30 |
---|---|
[카르다노] 에이다 스테이블 코인 USDA 관련 소식(22.11.18) (0) | 2023.01.09 |
[에이다스테이킹풀 - KTOP] 에든버러 탈중앙화 지수(EDI)란 무엇인가? (0) | 2022.11.28 |
[에이다스테이킹풀 - KTOP] DID를 활용한 디지털 신원인증 (0) | 2022.11.21 |
[에이다스테이킹풀 - KTOP] 카르다노 미드나잇(Midnight) 이란? (0) | 2022.11.21 |
댓글